원씽(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내 방의 책장에는 많은 책이 있다.
한 편에는 종교관련 책이, 한 편에는 프로그래밍 관련 책이, 한 편에는 자기계발 관련 책이, 한 편에는 투자관련 책이 있다.
오늘 내가 읽은 얼마 안되는 책장의 수를 헤아려 보고 다시 이 책장을 보았을 때 좌절하게 될 때가 많다.
읽고 싶은 책은 많아서 서점에서 책은 계속 사는데 책을 읽는 속도는 너무 더디고 그 마저도 며칠 지나고 나면 내 머릿속에서 사라진다.
결국 남는 것은 책장의 빈틈에 간신히 끼워넣은 책들과 더 이상 자리가 없어서 방의 바닥에 쌓이기 시작한 책들이다.
투자 관련하여 내가 해보고 싶은 일들이 있어서 그것을 적어 놓았다.
하지만 이 역시 진행이 너무나도 더디다. 하고 싶은 것이 많은데 실제 현실은 그에 턱없이 못 미친다.
다시 한 번 좌절하게 된다.
그 때마다 이렇게 생각한다.
다 하려고 하면 안 된다. 내가 꼭 하고 싶고 이루고 싶은 일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필요한 것만 골라서 그것만 해야 한다.
그러면 마음이 좀 더 편해진다.
재미있을 것 같고 관심있는 것, 잘 했으면 좋겠는 것 이런 것들에 더 이상 정신을 빼앗기지 않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국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그것에 집중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물론 끊임없이 집중력을 잃고 주변의 것들에 신경을 팔리게 되긴 한다.
그리고 그 때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가지에 집중하려고 마음을 다 잡는다.
3-4번 정도 읽은 책인데 너무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다.
1. 잘못된 믿음
-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멀티 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우선 모든 일이 다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해야할 일에 대해서 뚜렷한 우선순위를 갖고 있으며 그 우선순위에 따라서 하루를 보낸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이와 다르게 행동한다.
그들은 꼭 해야 하는 일을 잘 알아보는 혜안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잠시 시간을 내어 무엇이 중요한지 결단을 내리고는 바로 그 일을 중심으로 하루 일과를 운영한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다른 이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 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은 뒤로, 때로는 무기한으로 미룬다.
이 둘의 차이는 의도가 아니라 방식의 옳고 그름이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뚜렷한 우선순위를 가지고 일한다.
모든 것을 통제하고 철저한 시간과 규율을 통한 자기관리가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지도 않는다.
자기 관리가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좋은 행동은 하나씩 차근차근 습관을 통해서 얻으라고 한다.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생각보다 훨씬 적은 자기통제력만으로도 성공할 수 있다.
한번에 하나씩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 행동을 일상으로 만들어라.
습관이 만들어지기까지 평균 66일이 걸린다.
그리고 크게 벌이는 것은 위험하다는 생각을 버리라고 한다.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위대하게 살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또한 당신의 삶과 당신이 이룬 것들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2. 성공의 핵심
12가지 인생의 법칙을 지은 조던 피터슨 교수님은 우선 방 청소부터 하라고 한다.
지저분한 방은 내 머릿 속의 복잡함을 의미한다.
방을 치우고 정말 중요한 것만 옆에 두어야 한다.
우리는 지나치게 생각을 많이 하고 지나차게 과도한 계획을 세우고 지나치게 커리어와 사업, 삶을 분석하려 든다.
내가 배운 성공의 핵심은 이렇다. 삶의 매순간마다 가장 적합한 행동을 하는 것이다.
떳떳하게 '여기가 지금 내가 있어야 할 곳이고 나는 내가 이 순간에 해야 할 일을 하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다면 당신의 삶 속에 숨어 있는 모든 훌륭한 가능성들이 현실이 될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는 '단 하나'가 탁월한 성과 뒤에 숨겨진 놀랍고도 단순한 진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여기 성공의 기본 조건이자 위대한 비밀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여러분의 에너지와 생각, 돈을 현재 하고 있는 일 하나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일을 시작했다면 그 분야에서 끝장을 보겠다는 마음으로 최고가 되어야 합니다.
최신 기술을 받아들이고 최고의 장비를 갖추고 그 분야에 대해 가장 많이 알아야 합니다.
지나치게 많은 분야에 돈과 노력을 투입하면 반드시 실패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여기, 저기, 또 여기, 저기 불필요한 많은 곳에 투자를 합니다.
3. 초점탐색 질문
정말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초점탐색 질문을 던지라고 한다.
초점탐색 질문은 큰 질문과 작은 질문으로 이루어져 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큰 그림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이 질문은 당신의 인생에 있어 전략적 나침반과 같다.
작은 초점 질문: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아침에 일어났을 때 그리고 하루 일과 내내 이 질문을 사용하라.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게 도와줄 것이다.
당신이 가져야할 큰 단 하나(big One Thing)는 목적의식이고 작은 단 하나(small One Thing)는 그 목적의식을 행동으로 옮길 때 필요한 우선순위다.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목적의식에 의해 일을 시작하고 그것을 나침반과 같이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의식의 안내를 따라 자신의 행동을 좌우할 우선순위를 정한다.
이것이야말로 남다른 성과로 가는 가장 빠른 직선 코스다.
그리고 목적의식과 이것을 위한 행동의 우선순위 사이를 연결시켜 주어야 한다.
최종의 목표: 언젠가 내가 하고 싶은 단 하나는 무엇인가?
5년의 목표: 최종의 목표를 바탕으로 향후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1년의 목표: 5년의 목표를 바탕으로 올해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달의 목표: 올해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달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 주의 목표: 이 달의 목표를 바탕으로 이번 주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하루의 목표: 이번 주의 목표를 바탕으로 오늘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의 목표: 오늘의 목표를 바탕으로 지금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곳을 명확히 알고 있다면 그리고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 지금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을 알고 행동할 수 있다면 시간은 걸릴지라도 결국에는 그곳에 도달할 수 있다.
우선은 정말 좋은 목표의식을 가져야 한다.
좋다는 것은 하나님 뜻에 맞고 나의 가치관과 나의 속성에 맞는 목표의식이다.
그리고 그곳을 바라보면서 잠깐 멈춰서서 가장 중요한 어떤 일을 해야 할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열심히만 해서는 안 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면 훨씬 적은 노력으로도 그것을 이룰 확률은 더 높아진다.